식품영양과학부는 식품학전공과 영양학전공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전공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.
식품학전공(Food science major)
- 식품학전공에서는 인간의 건강 유지 및 정상적인 성장과 기능의 수행에 요구되는 영양소를 공합하는 식품에 대하여 식품성분과 화학적, 생물학적 및 물리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식품의 기능을 규명하는 것을 다룬다. 식품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조리과학, 가공 및 저장, 식품소재화, 급식산업에서의 이용, 식품위생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학습과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이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. 특히 생명과학을 기반으로 식품 성분분석과 인체기능성 규명, 관능적 특성에 기여하는 색소, 향미, 텍스쳐와 리올리지 및 관능평가, 전통 식문화와 건강관련 발표식품, 식품제조기술 등을 통하여 취업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인다. 식품학전공을 통하여 식품연구 개발, 영양교사, 식품기사, 식품기술사, 품질평가, 조리전문가 등의 방향으로 전문 교과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.
영양학전공 (Nutrition science major)
- 영양학전공에서는 식품에서 얻는 영양소와 이들 영양소의 대사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고, 이를 생명현상과 연관시켜 영양과 건강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다룬다. 본 전공의 목표는 양호한 영양상태를 유지해 최적의 건강을 이루며 질병 예방과 노화 지연을 추구하는 식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. 영양과 생명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영양학, 생리학, 생화학 등의 기초 교과목을 습득한 후 이를 실제로 응용하기 위한 임상영양학, 식사요법, 영양판정, 영양교육 등을 실습 또는 실험과 함께 학습한다. 또한 현장실습, 맞춤치료식의 실제, 의학영양식품개발, 임상영양시험의 실제 등의 현장-맞춤형 교과목을 통해 취업 후 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. 영양생명전공에서는 임상영양사, 영양교사, 보건관련전문인, 의학영양식품개발 등의 전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
교육목표
-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탐구함으로써 식생활과 건강과의 관계를 규명하며 이들을 바탕으로 국민의 영양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력을 배양함.
취업 및 진로
- 영양사(외식산업분야, 기업체, 병원 등), 초 · 중 · 고등학교 영양교사, 임상영양사, 상담영양사, 식품·영양·제약 분야 연구소, 바이오산업 벤처기업, 국가 및 지방공무원(보건위생직 등), 조리 및 제빵제과 전문가, 푸드케이터링 전문가, 식품(외식)산업 창업자, 식품위생전문가, 보건교육사, 생활지도사, 식품제조 및 가공회사, 외식사업체 경영, 약학대학 진학, 의·치학전문대학원 진학, 대학원 진학 및 해외유학 후 연구소의 연구원 또는 대학교수
취득 가능 면허 및 자격증
- 면허증: 영양사, 위생사, 보건교육사(3급)
- 자격증: 영양교사(2급), 조리기능사(한식, 양식, 일식, 중식, 복어, 제과, 제빵, 주조), 조리기능장, 조리산업기사, 식품기사, 식품산업기사, 식품기술사, 식품가공기능사, 전문영양사, 푸드코디네이터